네이버 블로그 이름 짓는 노하우 및 주의할 점 4가지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을 알려드리다 보면 블로그 이름을 정하는데 오랜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번뜩이고 센스있는 블로그명이 쉽게 생각나면 좋겠지만, 실제로 2-3일을 고민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이름으로 머리 아픈 분들을 위한 노하우를 준비했습니다.


글 목차


블로그 이름과 별명은 절대 중복되서는 안돼요!

네이버 블로그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티스토리, 구글 블로그 이름을 정할 때 꼭 확인해야 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이 정한 이름을 네이버 또는 구글에 검색을 해보는 것인데요. 포털사이트에 자신이 정한 이름을 검색해본 뒤 같은 블로그 명이 있으면 다른 이름을 생각해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이름

네이버 블로그 이름과 별명 중복을 찾는 방법은 위 이미지에서 보이듯이 블로그 홈 화면에 접속해줍니다. 상단에 보면 검색 기능이 존재하는데 이곳에서 ‘블로그’ , ‘별명, 아이디’를 각각 검색해주세요. 만약 자신이 생각한 블로그 이름과 별명은 중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존재하지 않는 이름을 정해주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소망’, ‘행복’과 같은 블로그명과 별명은 검색 결과 시 100개가 넘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는 검색자가 블로그의 글이 마음에 들어 다음에 방문시 검색해도 찾을 수가 없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고자 최대한 중복되지 않는 이름으로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이름과 별명은 동일하게 만들어야 돼요!

네이버 블로그 기준으로 블로그 이름과 별명을 각각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건 개인 선호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동일하게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수히 많은 블로그들 사이에서 이름을 기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2가지의 각기 다른 이름이 보인다면 더욱 기억하기가 어려워지겠지요.

또한 방문자가 블로그를 찾을 때도 블로그명과 별명을 따로 검색해야하기 때문에 혼동이 올 수 있습니다. 정말 꼭 찾고 싶은 내용이라면 모두 검색하여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정보는 무수히 많기 때문에 찾는 과정이 조금이라도 복잡해지면 다른 글을 검색할 확률이 높아지겠지요.

특정 주제가 정해져있다면 관련된 단어 조합해야 돼요!

블로그는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자신이 한 분야의 전문가로써 한 가지 주제만 쓰는 블로그 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아직 주제를 정하지 않았거나, 여러 주제의 글을 작성하는 블로그 일 수 있습니다. 첫번째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브랜딩 블로그, 자영업자이신 분들이 많은데요.

만약 주제가 명확한 브랜딩 블로그를 하신다면 관련 주제의 단어와 연관지어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테면 ‘파파독’이란 블로그명이 있다면 어떤 주제가 떠오를까요? 강아지와 연관된 주제이겠다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연상이 되는 단어를 블로그 이름으로 사용하게 되면 검색자로 하여금 더 쉽게 기억을 떠올릴 수 있게 됩니다.

잡블로그라면 앞글자 따기 기술을 써보세요!

앞서 블로그를 크게 2가지로 나누어봤습니다. 특정 주제가 명확한 블로그, 여러 주제를 가진 블로그로 나누었는데요. 지금 알려드릴 ‘앞글자 따기 기술’은 모든 블로그 이름을 정하는데 해당됩니다. 간단한 블로그 이름 팁이지만 중복되지 않는 이름을 만드는데 아주 유용합니다. 블로그 닉네임으로도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자신의 앞에 보이는 물건을 한 번 보세요. 물건의 앞글자를 따서 2-3개씩 조합을 해보세요. 예를 들어 저는 에어팟, 볼펜, 마우스가 보이네요. 각각의 단어의 앞글자를 따서 ‘에볼마’라는 이름을 만들었습니다. 이런식으로 사람들이 봤을 때 전혀 뜻이 유추되지 않는 단어를 블로그명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는 브랜딩 블로그나 잡블로그 모두 유용한데요.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나이키’를 떠올려보세요. 나이키는 세계적인 브랜드이기 때문에 아주 많은 단어들이 떠오를거에요. 하지만 현재 유명한 브랜드여서 떠오르는 것이지 단어 자체에는 어떠한 것도 연상을 할 수 없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에볼마’라는 블로그명을 지정하고 후에 특정 주제를 지정해 운영을 한다면 이름 자체가 브랜딩이 되는 것이지요. 만약 헬스 관련 주제를 작성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게 된다면, ‘에볼마’라는 단어만 봐도 헬스가 떠오르는 브랜드 블로그 이름이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앞글자 따기를 몇 번 해보시면 예쁜, 간지 나는 블로그 이름이 종종 탄생할 것입니다.

블로그 이름 보다는 많이 작성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번 칼럼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명, 별명 짓는 노하우 및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개인적인 경험상으로는 앞서 알려드린 앞글자 따기로 블로그명을 얼른 짓고, 글을 쓰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도 마찬가지였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중요도가 떨어지는 이름, 꾸미기 등에 시간을 할애하게 되는데요. 자신의 에너지를 이곳에 쏟아붓다보면 막상 가장 중요한 글을 쓰는데 더욱 힘들게 됩니다.

‘하루 1시간 월 100 버는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많이 언급했듯이 알려드린 팁을 가지고 수익화 블로그로 한걸음 도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유용한 글

나에게 맞는 일을 선택하는법(외향성 VS 내향성)


Leave a Comment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