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 성향에 맞게 선택해야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중 어떤걸로 시작할지 고민이신가요? 2개의 블로그를 모두 운영해보고 수익을 내면서 느낀점은 같은 블로그지만 완전히 다르다는 것입니다. 수익 방향과 자신의 성향에 따라 잘 맞는 블로그가 있는 것인데요. 이번 글에서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의 장단점을 확실히 파악한 후에 선택해보세요.


글 순서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수익의 차이점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광고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를 비교할 때 많은 분들이 에드센스와 에드포스트로 비교를 합니다. 에드센스는 구글의 광고 시스템이며, 에드포스트는 네이버의 광고 시스템입니다. 티스토리는 다음 블로그이지만, 구글 에드센스를 적용시킬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 에드센스 적용을 막아두고 있는데요. 다음 자체에도 카카오 광고가 있지만, 구글 에드센스의 광고단가가 높기 때문에 대부분 에드센스를 사용하는 것이죠.

단순히 에드센스와 에드포스트를 비교한다면 티스토리가 유리합니다. 에드포스트 광고 단가에 비해 에드센스가 평균적으로 10배 이상 높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비교해서는 안됩니다. 바로 네이버 블로그는 마케팅 의뢰가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구글 노출을 목적으로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알고리즘 특성상 마케팅 의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익을 비교한다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 구글 에드센스 / 네이버 블로그 = 에드포스트 + 마케팅 의뢰’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성향의 차이점

앞서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의 수익화 차이를 알아봤습니다. 두 블로그 중에 돈을 더 많이 버느냐고 묻는다면 명확하게 얘기하기가 애매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두 플랫폼 간의 알고리즘 차이 때문인데요. 알고리즘 차이 때문에 자신의 성향에 따라 블로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2년 검색엔진 점유율

알고리즘의 차이를 이해하기 앞서 각 블로그가 어떤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을 분석해야하는지 알아야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다음 알고리즘을 통해서 방문자를 유입시킨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다음의 검색엔진 점유율은 매우 낮기 때문에 수익화를 제대로 내기 위해서는 구글 상위노출을 시켜야 하는 것이지요. 네이버는 현재 대한민국 점유율 1등이기 때문에 네이버 상위노출을 시키는 방향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 구글 알고리즘 / 네이버 = 네이버 알고리즘

알고리즘에 의해 성향을 나눠야 하는 이유는 각 검색엔진의 상위노출 조건이 극명하게 나뉘기 때문인데요. 각각의 알고리즘에 대해 모든 얘기를 하자면 책 1권 분량이 넘기 때문에 간략하게 차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 구글 알고리즘

  • 글의 퀄리티, 체류시간이 매우 중요하다.
  • 상위노출 조건으로 최신글 보다는 해당 글이 얼마나 질 높은지가 중요하다.
  • 상위노출이 되면 년 단위로 글이 유지된다.
  • 간단한 HTML 지식, 메타데이터 등에 대해 알아야하기 때문에 초반 진입장벽이 높다.

네이버 블로그 – 네이버 알고리즘

  • 글의 퀄리티, 체류시간이 중요하나 최신글, 블로그 지수의 영향이 크다.
  • 아무리 글이 좋아도 1년이 지난 글이 상위노출 되기는 쉽지 않다.
  • IT 지식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초반 진입장벽이 낮다.

만약 자신이 전문 분야가 있고, 퀄리티 있는 제대로 된 글을 작성하고 싶다면 티스토리를 시작하세요. 무엇보다 퀄리티가 중요하기 때문에 글 작성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만, 상위노출이 오래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블로그가 익숙치 않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세요. 네이버도 물론 글을 잘 써야하는 것은 맞지만, 구글에 비하면은 퀄리티가 떨어져도 됩니다. 다른 이외의 것들로 충분히 상위노출을 시키고, 마케팅 의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한다면 네이버 블로그 강추!

저는 현재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3개를 모두 운영 중에 있습니다. 제가 경험해본바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건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각각의 장점들이 있지만, 구글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는 처음에 너무 어렵습니다. 저 또한 과거에 몇번씩 시도하고 수익을 내지 못하여 답답함을 느끼곤 했었지요.

그에 반해 네이버 블로그는 효율적으로 키우는 방법을 안다면 빠르게 수익을 맛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블로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 티스토리와 병행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하루 1시간 월 100 버는 네이버 블로그 – 기본편’

Leave a Comment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