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기에 대한 팁 3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일방문자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면 꾸준히 글을 쓰며 일방문자가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방문자수가 쌓이는 것을 보고 흐뭇해했던 기억이 저도 있는데요. 하지만 어느 순간 늘어나지 않는 방문자수의 벽에 막히게 됩니다. 3개월만에 일방문자 수 5,000명을 달성하고, 그 이후 적당히 관리하면서 1년째 2,000명 이상을 방문하는 블로그를 운영하게 된 3가지 TIP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글 순서
1. 발행량 대비 검색량 많은 키워드 찾기
아무리 포스팅을 많이 한다고 하더라도 사람들이 찾지 않는 글이라면 방문자 수가 늘어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해볼 것 같은 키워드로 블로그 포스팅을 해야하는데요. 처음에는 단순히 감에 의존해 ‘000 하는 법’ 키워드를 많이 검색하겠지하는 생각으로 글을 썼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아무리 많은 포스팅을 해도 방문자수가 아주 조금씩 늘어났습니다. 처음에는 점점 방문자 수가 늘어나더니 시간이 지나자 오히려 줄어들기도 했었는데요. 이대로 운영해서는 안되겠다 싶어 여러 정보를 찾으면서 키워드 검색량 사이트를 알게 됩니다.
키워드 검색량 사이트란 네이버를 통해 검색하는 키워드가 한 달에 얼마나 조회가 되는지를 알 수 있는 툴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키워드 검색량 사이트로는 키워드마스터, 블랙키위가 있습니다.
키워드마스터
키워드마스터는 오래전부터 많은 분들이 사용했던 네이버 블로그 툴입니다. 위와 같이 키워드를 검색하면 ‘관련 키워드’, ‘총 조회수’, ‘문서 수’ 등을 쉽게 알려주는데요. 단순히 많이 검색할 것 같다는 감에 의존하여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통계자료를 통해 확률을 높이는 것이지요.
여기서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기 팁을 한가지 드리자면 ‘총 조회수’와 ‘문서 수’ 2가지를 주목해주세요. 머리가 비상하신 분들은 벌써 눈치를 채셨을 수도 있습니다. 같은 키워드가 있을 때 문서수가 낮고 총조회수가 높을수록 경쟁도가 낮은 검색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슷한 키워드를 두고 글을 쓰는 것을 고민했다면 경쟁도가 낮은 검색어를 고르면 자신의 글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겠지요? 이러한 방식으로 키워드 하나를 고르더라도 똑똑하게 이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
블랙키위는 키워드마스터에 비해 비교적 최근에 나온 툴입니다. 더욱 다양한 기능들이 있어 활용도가 높은 키워드 분석 사이트인데요. 단순히 검색량과 발행량 뿐만 아니라, 여러 도움이 되는 자료들이 시각적으로 많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검색수가 제한이 되거나, 로봇 탐지 검사가 자주 뜨는 등 많은량의 키워드를 찾을 때는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2개의 사이트를 모두 활용하여 키워드를 찾곤 했습니다. 만약 너무나 많은 정보들로 인해 복잡하다면 ‘검색량’과 ‘발행량’ 이 2가지만 보고 키워드를 정해보세요. 이전보다는 훨씬 많은 방문자수가 늘어나있을 것입니다.
2. 체류시간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기의 핵심은 사실 상위노출입니다. 상위노출이 잘 되면 잘될수록 일방문자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어 있는데요. 아마도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블로그 지수가 높지 않을 확률이 큽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시거나 운영하신지 얼마 안되셨다면 블로그 지수 즉, 쉽게 말해서 블로그 레벨을 올려야 하는 것인데요.
블로그 지수가 올라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체류시간입니다. 체류시간이란 글을 검색하고 봤을 때 얼마나 머물렀느냐를 말합니다. 체류시간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네이버 알고리즘이 좋은 글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인데요. 네이버는 포털사이트로 검색을 했을 때 좋은 정보를 제공해야하는 기업입니다. 만약 ‘블로그 방문자수 확인 방법’이라는 키워드로 글을 검색했는데 전혀 엉뚱한 글이 1위에 올라온다면 검색자들이 불만족스럽겠지요. 그래서 체류시간을 측정해 좋은 글인지 아닌지의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체류시간은 자신의 블로그 설정 관리 화면에서 통계 부분을 보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평균 사용 시간’이라는 이름으로 체류시간을 파악할 수 있는데요. 각 카테고리마다 평균 사용 시간의 평균이 다르지만 3분이 넘어간다면 아주 훌륭한 체류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소 2분 이상은 될 수 있도록 글의 퀄리티를 올린다면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최신순
네이버 블로그는 최신순에 큰 점수를 줍니다. 네이버 측에서는 신선한 새로운 정보에 더 높은 점수를 부여하겠다는 의미인데요. 이 말은 즉슨, 글에 심혈을 기울여 오랫동안 작성된 1개의 포스팅 보다 매일매일 적당한 양의 포스팅을 자주 쓰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처음에는 저도 이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하여 어떤 주제에 대해 최고로 글을 잘 쓰려고 노력을 했었는데요. 처음에 좋은 글로 인정받아 노출이 잘 되고, 공유도 많이 되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최신순으로 점수를 부여하는 네이버 알고리즘이기에 제 글은 점점 내려가게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적당량의 퀄리티로 많은 글을 쓰게 되었고, 오히려 시간은 더 적게 쓰면서 일방문자수는 올라가는 체험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간략하게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기 방법 3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네이버 블로그를 제대로 키워보고 싶은 분들은 제 노하우를 모두 담은 ‘하루 1시간 월 100 버는 네이버 블로그’ 책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글
[강의] 하루 30분 월 200만원 버는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