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 TIP 5가지

이번 글에서는 2022년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 TIP 4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단순 기록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아닌 이상 상위노출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처음 블로그를 운영했을 때는 심혈을 기울여서 포스팅을 작성하거나, 많이 발행하면 블로그 상단노출이 되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도 상단노출 알고리즘이 존재했고, 방법을 터득한 후로는 최소한의 시간 투자를 통해 상위 노출을 시키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네이버 블로그 꿀팁 4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류시간, 지수, 글자수/이미지, 관련 용어


글 순서


1. 글자수, 이미지 크게 신경쓰지 마세요.

네이버 블로그를 배우게 되면 항상 공통적으로 나오는 말이 있습니다. 글자수 최소 1500자 이상, 사진 최소 10장 이상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블로그 상위작업에 있어 틀린 말은 있지만, 100% 맞는 말도 아닙니다.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키워드마다 필요한 글자 수 또는 사진 수가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을 쓰다 보면 어떤 주제냐에 따라 글자수가 많아질 수도 있고, 도저히 글자수를 늘릴 수 없기도 합니다. 그래서 각 키워드마다 상단노출이 되는 포스팅을 보면 글자 수가 확연히 차이나게 됩니다. 예를들어 볼게요. ‘카톡 제비뽑기 하는법’에 대한 글을 쓴다고 해봅시다. 방법이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특별한 내용을 작성하기가 어렵습니다.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올라오는 네이버 블로그 글은 대체적으로 짧은 것을 확인할 수 있지요. 반대로 ’00 오피스텔 분양정보’는 어떨까요? 대부분의 포스팅 글자 수가 1,500자가 넘고, 심지어 2,000자가 넘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글자 수, 이미지 수에 너무 신경쓸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시 상단노출이 되는 포스팅들의 글자 수를 확인하고, 조금 더 많이 작성하도록 해보세요.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은 퀄리티도 중요하지만, 절대적인 양이 더욱 중요합니다. 적당한 퀄리티의 많은 양의 포스팅이 네이버 블로그 상위작업의 핵심인 지수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죠.


2. 키워드에 맞는 단어를 넣어야 해요.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 알고리즘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키워드와 무관하게 일정 조건만 맞추면 상위 노출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은 키워드에 맞게 어떤 단어, 문장을 쓰느냐에 따라 점수가 다르게 책정이 됩니다. 아주 디테일한 부분까지 보기 때문에 내용이 중요하게 된 것인데요.

예를들어, 헤어스타일과 관련된 글을 작성한다고 해볼게요. 미용과 관련된 단어들이 있을 것입니다. 00컷, 펌, 샴푸, 머릿결, 두피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키워드 마다 필요한 단어들이 다릅니다. 한 가지 주제를 계속해서 작성하다보면 어떤 단어, 문장들이 알고리즘 점수를 먹는지 알게 됩니다.

만약 처음에 이런 단어들을 찾는 것이 어렵다면 블로그 검색시 상위노출된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여러 단어들을 써보고, 계속해서 작성한다면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관련된 단어들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다보면 효율성이 늘어나 현재 제가 출간한 책 ‘하루 1시간 월 100 버는 네이버 블로그’의 제목처럼 최단시간을 투자하여 수익을 낼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3. 적당한 블로그 제목 길이

처음 블로그를 운영했을 때는 많은 키워드가 검색되기 위해 최대한 단어들을 많이 집어넣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썼을 때 여러 키워드로 검색 노출이 되었지만 문제가 한 가지 있었는데요. 바로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5위 안에 상위 노출이 되어야할 주제가 12위, 15위까지 떨어지곤 했었는데요.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바로 키워드마다 각각의 점수를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제목에 많은 키워드를 넣게 되면 네이버 알고리즘에 의해 점수가 각각 분산이 되어버리는데요. 그래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자신이 타겟하는 주 키워드만 제목에 적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타겟 키워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은 것이지요. 예를 들어 볼게요. 만약 ‘카카오페이 하는법’이라는 주제를 쓴다고 가정해봅시다. 관련된 여러 단어들을 떠올릴 수 있어요. ‘카카오페이 송금, 환불, 입금, 출금 하는 법’처럼 여러 키워드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각각의 키워드가 노출이 되지만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하겠지요. 결국 적당한 블로그 제목의 길이는 타켓하는 키워드만을 넣는 것이라 할 수 있고, 5번째의 팁인 지수와도 영향을 끼치니 반드시 지키길 바랍니다.


4. 체류시간을 늘려보세요.

네이버-블로그-체류시간

체류시간이란 검색자가 포스팅에 머물고 있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을 위해 체류시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포털사이트인 네이버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수록 수익을 내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검색을 할 때 검색자들이 더욱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하는 것이지요.

체류시간은 검색자들이 해당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는 지표가 되는 것인데요. 예를들어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한다고 상상해보세요. 상단노출에 관한 제목을 보고 들어갔는데, 전혀 엉뚱한 얘기가 있습니다. 당신이라면 어떻게 할까요? 조금 읽어보다가 바로 뒤로가기를 누를 것입니다. 체류시간이 30초도 체 안되겠지요.

반대로 당신이 찾고자 하는 내용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읽어내려갈 것이고 자연스럽게 체류시간이 늘게 됩니다. 결국 해당 블로그는 검색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쓴다고 알고리즘이 판단합니다. 좋은 점수를 주어 상단노출이 될 확률을 올려주겠지요.


5. 결정적인 요인은 블로그 지수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블로그 지수입니다. 블로그 지수란 쉽게 말해 블로그 레벨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앞서 알려드린 상단 노출 알고리즘을 통해 계속해서 양질의 글을 발행하게 되면 블로그 레벨이 오르게 됩니다.

경쟁도가 낮은 글 부터 점점 점수를 쌓아가다보면 블로그 지수가 오르고, 같은 퀄리티의 글을 써도 지수가 높은 사람이 1등을 먹게 되는 것이지요. 아마도 지금 이 글을 읽는 분들중에 포스팅을 많이 했지만 어려움을 겪는다면 원인은 블로그 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지수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데요. 저 또한 처음에는 아무리해도 불확실한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곤 했었지요.

하지만 지금은 알고리즘을 계속해서 분석하다 보니 남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여러 팁들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깊숙하게 들어갈수록 글 하나로는 설명하기 힘들기 때문에 차차 칼럼을 작성하여 많은 팁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 TIP 5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다른 칼럼들도 참고하여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하여 참고하기 좋은 글

[강의] 하루 30분 월 200만원 버는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기 3가지 TIP

네이버 인기주제 둘러보기 – 2022년 알고리즘 변화


Leave a Comment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