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수익을 내기 위한 현실적인 루트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애드포스트, 제휴마케팅, 기자단 및 체험단, 광고 포스팅입니다. 현실적으로 가장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일방문자 수 1,000명을 달성한 후 4가지 방법을 통해 네이버 블로그 수익을 내게되는데요. 실질적으로 얼마나 수익을 낼 수 있는지, 각 루트의 장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순서
애드포스트
애드포스트는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에 붙는 광고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별도로 운영되는 ‘애드포스트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및 승인을 받은 후 자신의 블로그 포스팅에 광고가 붙게 됩니다. 나의 블로그를 방문하는 검색자들이 포스팅을 보다가 광고를 클릭하면 일정 수익이 블로거한테 들어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애드포스트 수익은 얼마나 될까요? 애드포스트의 수익을 정확하게 표현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주제의 글을 쓰느냐에 따라 광고 수익이 모두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여러 블로그를 운영해보면서 경험해본 결과 보수적으로 봤을 때 일방문자 수 1,000명에 5 ~ 10 만원 정도의 수익이 들어옵니다. 2,000명, 5,000명 넘어가면서 부터는 비례적으로 오르기 보다는 클릭 수에 따라 달라지기에 천차만별로 차이가 나는데요.
5 ~ 10만 원의 적은 수익에서 알 수 있듯이 네이버 블로그 수익에서 주수입 보다는 보너스 개념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익형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 보다는 뒤이어 나올 3가지의 수익 루트가 주를 이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휴마케팅
제휴마케팅의 대표 주자는 바로 쿠팡 파트너스입니다. 최근 웹 검색을 하다보면 쿠팡 링크를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블로거가 쿠팡 링크를 만들어 검색자가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구매를 하면 수익이 블로거에게 들어오는 구조입니다. 다른 제휴마케팅도 있는데도 불구하고 쿠팡 링크가 압도적으로 많이 보여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계셨을 거에요.
제휴마케팅 중 쿠팡이 가장 인기가 많은 이유는 수익성이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제휴마케팅 링크는 해당 제품을 구매해야 커미션이 들어옵니다. 하지만 쿠팡은 링크를 들어간 후 24시간 이내에 다른 물건을 구매해도 블로거에 3%의 커미션이 들어오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아침에 노트북을 찾아보다가 어떤 블로그의 쿠팡 링크를 들어갔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노트북은 필요하지 않아 구매를 하지 않았는데요. 저녁에 생필품을 구매하기 위해 쿠팡을 통해 주문을 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도 24시간이 지나지 않았기에 생필품에 대한 커미션 3%가 블로거에게 들어오는 것이지요. 24시간 이내 어떤 물건이든지 구매해도 수수료가 들어오기 때문에 제휴마케팅 중 압도적으로 높은 점유율이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현재 쿠팡 링크에 대해서 저품질 이슈가 자주 발생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에 수익을 내기 위해 쿠팡 링크를 올리면 저품질을 당하는 것인데요. 저품질에 빠지게 되면 기존에 노출이 잘 되던 글들이 전혀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블로그는 노출이 생명이기 때문에 열심히 키운 노력이 무산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쿠팡 파트너스를 네이버 블로그 수익에 이용하려면 특별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기자단 및 체험단
기자단 및 체험단은 사업자와 블로거 간에 광고를 도와주는 중개 플랫폼입니다. 사업자는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광고를 하고 싶어하고, 네이버 블로거는 광고를 써주고 제품 이용 및 시식을 하고 싶어합니다. 이를 중개해주는 곳이 바로 기자단, 체험단 사이트라고 할 수 있지요.
일방문자 1,000명 이상 정도되면 기자단 및 체험단을 이용하기에 유용합니다. 현재 중개사이트가 매우 많기 때문에 이곳 저곳 넣어본다면 충분히 당첨되어 이용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방문자수의 조건만 있고, 순위 보장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부담이 거의 가지 않는 방법인데요.
실질적인 네이버 블로그 수익을 내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맛집을 다니거나 여러 제품을 써보는 것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방법입니다.
광고 포스팅
제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많은 수익을 내고 있는 건 광고 포스팅입니다. 크몽과 같은 재능 플랫폼을 통해 의뢰를 받거나, 블로그로 직접 연락이 오는 광고주들을 통해 포스팅을 써드리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일정 수수료를 받는 것인데요.
일 방문자 1,000명 이상을 만들었다면 포스팅 건당 1 ~ 10만원까지 다양하게 포스팅 의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액수의 범위가 큰 이유는 상위노출 유무, 직접 원고 및 이미지 작성 등 경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완성된 원고를 받아 단순 업로드를 해주는 방법 부터, 마케터로써 구매전환율이 높은 글쓰기를 해주는 포스팅까지 가격이 달라질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캐치돈이 타 네이버 블로거들과 다른 점이 바로 광고 포스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위 노출에 대한 알고리즘을 분석하여 순위에 드는 포스팅을 보장하고, 영업직을 기반으로 하여 구매전환율이 높은 글쓰기를 하는 것이지요. 개인적으로 일 방문자 1,000명 이상의 블로거를 운영한다면 ‘하루 1시간 월 100 버는 네이버 블로그’는 불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100만원 중 70%의 수익은 광고 포스팅으로 충분히 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블로그 수익 루트 4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네이버 블로그 수익과 관련하여 도움 되는 내용들로 찾아뵙겠습니다.
관련 글
[강의] 하루 30분 월 200만원 버는 네이버 블로그
책 읽고 글이 좋아 방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