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저품질 확인 및 방지법 3가지(수 많은 광고를 올려도 걸리지 않는법)

네이버 블로그 저품질 확인 및 방지법 3가지에 관한 글입니다. 하루 30분 월 200만원 버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할려면 얼마나 자주, 많은 광고 의뢰를 포스팅해야 할까요? 블로그 운영을 조금 해보신 분들이라면 가늠이 되시리라 생각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가 많은 블로그를 테스트하고, 저품질 먹어가며 알게 된 노하우들을 담았습니다. 오늘 글을 잘 이해하셔서 많은 저품질을 당하는 최악의 사례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 저품질 왜 걸리는가?

네이버 블로그 저품질은 아무리 포스팅을 하더라도 검색이 전혀 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혼자만 보는 일기장에 불과합니다. 광고 의뢰를 받아 수익을 내는 블로그를 운영하든, 나의 사업체를 홍보하는 목적에 블로그를 운영하든 등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하든간에 노출이 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그래서 블로그 저품질은 절대 걸려서는 안되는 것인데요. (네이버 블로그 저품질 탈출 사례가 있으나, 너무나 오랜 시간이 걸리기에 새롭게 블로그를 생성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블로그 저품질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리를 이해해야 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제가 이 포스팅을 쓰고 있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단순히 물고기를 잡아서 드리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물고기를 잡을 수 있도록 낚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 그럼 블로그 저품질은 왜 일어나는 걸까요? 네이버는 광고주들의 광고를 통해 돈을 버는 포털사이트입니다. 우리에게 무료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무료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같은 사이트가 없다면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 매달 비용이 지출됩니다.

무료로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주고 있는데, 네이버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면 어떨까요? 당연히 제재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저품질에 걸리는 이유는 네이버가 싫어하는 행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저품질 종류 2가지

  • 포스팅 저품질
  • 블로그 저품질

저품질은 포스팅(글)과 블로그 2가지로 구분해서 봐야합니다. 저품질은 한번에 오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가 싫어하는 포스팅이 쌓이면서 오게 됩니다. 만약 이미 저품질에 걸린 분들이라면 자신도 모르는 네이버가 싫어하는 행동을 꾸준히 해왔던 것이지요.

네이버 블로그는 점수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개설하면 5점입니다. 네이버가 좋아하는 글을 작성하면 1점이 오릅니다. 네이버가 싫어하는 글을 작성하면 3점이 내려갑니다. 0점이 되면 저품질에 걸리는 것인데요.

A라는 블로거가 좋은 글 1개 작성, 나쁜 글(포스팅 저품질) 2개를 작성했습니다. 그렇다면 5+1-6 = 0 으로 블로그 저품질이 되는 것이지요.

반대로 B라는 블로거가 좋은 글 3개 작성, 나쁜 글(포스팅 저품질) 2개를 작성했습니다. 계산하면 5+3-6 = 2 로 정상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블로그입니다.

🔴 지금 예시로 알려드린 점수 체계는 말 그대로 예시입니다. 나쁜 글에도 -1점, -2점 모두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하게 좋은 글 3개에 나쁜 글 1개와 같은 식으로 딱 떨어지지가 않습니다. 참고해주세요.

그럼 위와 같은 원리로 블로그 노출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저품질을 확인 방법을 알아야겠지요? 확인이 된다면 저품질당한 게시글을 빠르게 지워 피해를 최소화 하고, 어떤 점이 문제였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품질 확인하는 법

앞서 저품질 종류 2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그래서 각각의 확인법도 달라지게 되는데요. 먼저 포스팅(글) 저품질 확인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포스팅 제목”을 검색하세요.

네이버-블로그-저품질

첫번째 사진을 보시면 제가 포스팅 한 제목이 보일 것입니다. 이 포스팅이 저품질 당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제목을 그대로 복사해주세요.

다음은 두번째 사진에서 보이듯이 “” 큰 따옴표 안에 제목을 기입해주는 것입니다. 이 방법으로 검색했을 때 위와 같이 자신의 포스팅이 보인다면 정상적으로 노출이 된다는 뜻입니다.

만약 포스팅이 저품질에 걸렸다면 위와 같은 결과가 아닌, 검색 결과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올 것입니다.

일방문자수가 많다면 블로그 저품질을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일방문자수가 적다면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저품질 확인법입니다. 일방문자가 꽤 들어오는 블로그라면 저품질에 걸린 사실을 바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일방문자가 500명이 들어오는 블로그가 하루아침에 0-50명 정도가 들어온다면 99% 저품질에 당한 것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가장 애매한 경우가 아직 초보라 일방문자수가 적은 블로거입니다.

이런 경우에 정확하게 알아보는 방법은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강의를 통해서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프로그램 3가지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강의를 당장 듣기 부담스러우신 분들을 위해 ‘하루 1시간 월 100 버는 네이버 블로그‘ 책을 구매해주시고, 후기 이벤트에 참여해주신 분들에게는 저품질 유무를 알려드리고 피드백까지 해드리고 있는데요.

이미 책을 구매해주시고 읽은 분들께서는 꼭 후기 이벤트 참여하여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저품질에 걸려버렸는데, 그 사실을 모르고 포스팅을 계속해서 쓰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포스팅 알바로 블로그 저품질 당했어요

저품질 블로그를 당했다고 하는 사람들의 대표적인 사례는 바로 포스팅 알바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메일 또는 안부 탭을 통해 무수히 많은 포스팅 알바 의뢰가 들어오게 됩니다. 하루에 포스팅 1-5건, 건당 1-3만원 등과 같이 의뢰가 오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많은 분들이 하시는데요.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서 이러한 포스팅 알바를 하다가 저품질을 당하여 절대 하지말라는 말을 합니다. 정말 포스팅 알바를 했다고 해서 저품질을 당하는 걸까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네이버는 광고 포스팅을 싫어합니다. 저품질 요소를 모두 체크할 수 있을 정도로 알고 있지 않는 일반적인 블로거들은 광고 포스팅을 무분별하게 쓰다가 정지를 당하는 것이지요.

포스팅 알바를 한다고 해서 무조건 저품질을 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품질에 걸릴 만한 요소를 알고, 광고주와 협의를 통해서 안전하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수익형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포스팅 알바 뿐만 아니라, 광고 의뢰는 필수입니다. 단순히 포스팅만 열심히 쓴다고 해서 절대 의미있는 돈을 벌 수 없습니다. 블로그를 조금이라도 운영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실거에요. 쥐꼬리만한 애드포스트 수익을 보면… 결국 저품질에 걸리지 않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유튜브나 블로그에는 잘못된 루머들이 정말 많습니다. 당연히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자신의 블로그를 희생해가며 직접 테스트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기 때문인데요. 현재 ‘하루 30분 월 200만원 버는 네이버 블로그‘를 할 수 있었던 건 숱한 블로그를 날려가며 모두 테스트 과정을 거쳤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매일 광고 포스팅을 작성해도 저품질에 당하지 않습니다.)

강의에서 알려드리는 저품질 방지법 중 3가지를 특별히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품질 방지법 3가지

1. 저품질 당하기 쉬운 업종이 따로 있습니다.

1. 광고비가 비싼 업종
2. 법률 위반 업종

네이버 알고리즘이 만들어진 이유 중 하나는 광고성 포스팅을 거르기 위함입니다. 광고성 포스팅은 네이버라는 회사가 수익을 내는데 있어 손해를 주기 때문인데요. 당연히 광고비가 큰 업종일수록 회사에 더 큰 피해를 주겠지요. 결국 네이버에서는 광고비가 비싼 업종에 대해서는 알고리즘을 더욱 까다롭게 만들 수 밖에 없습니다.

대표적인 업종으로는 각종 보험, 대출, 재무, 의약품(뷰티) 쪽이 있습니다. 광고비가 높은 업종일수록 포스팅이 누락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두번째로 법률 위반 업종이 있습니다. 이는 광고비를 떠나서 법적으로 포스팅이 금지되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업종으로는 병원, 반영구 시술 등이 있습니다. 이 업종 분야는 의료법 위반에 해당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누락이 되는 것이지요.

업종 리스트들을 보고 의문이 생기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위 업종에 관한 광고 포스팅을 본 적이 있는데 정상적으로 블로그 운영을 하더라입니다. 그런 블로거들은 저품질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입니다. 블로그 레벨로 치면 상위 0.01% 이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주로 마케팅 대행사). 여러분들은 무작정 따라하시면 안됩니다. 블로그 세상에는 인터넷에 알려져 있지 않은 기술들이 정말 많습니다. 상위 블로거들 입장에서는 정보가 돈이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지 않는 것이지요.

2. 특정 키워드를 검열합니다.

네이버 알고리즘은 계속해서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하나하나 분석하여 광고성 포스팅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인데요. 광고 의뢰를 작성하실 때 만약 자신의 글에 광고 관련 키워드들이 너무 많다면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3. 중복 원고 및 이미지

포스팅 알바를 하실 때 흔하게 일어나는 사례입니다. 바로 중복 원고 및 이미지인데요. 업체에서 중복 원고, 중복 이미지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말해도 절대 순수하게 믿어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중복인지 아닌지를 체크해야하는데요.

확인하는 방법은 저품질 포스팅 확인법과 비슷합니다.

저품질-블로그

중복 원고 확인 방법

1. 원고의 본문 일부를 복사합니다.
2. “본문 일부” – 큰 따옴표 안에 복사한 본문 일부를 넣고 검색합니다.
3. 이미 원고가 사용되었다면 위와 같이 포스팅이 검색됩니다.

중복 원고를 확인하실 때에는 반드시 초반, 중반, 후반에 1문장 씩 랜덤으로 복사해서 검색을 해보세요. 원고의 일부만 수정해서 제공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떠한 회사도 블로그의 저품질을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스스로 방법을 알고, 자신이 지켜야 합니다.

중복 이미지에 관해서는 자세히 써둔 칼럼이 있으니 하단부에 링크를 남겨 두겠습니다.


🔥 지금까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절대 당해서는 안될 블로그 누락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제 강의를 들으신 분들은 저품질 방지법을 모두 알고 계시니, 복습한다는 느낌으로 읽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만약 이번에 저품질에 대해 처음 알게 되신 분들은 위 방지법 3가지만으로는 무분별하게 포스팅을 할 경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원리를 말하며 알려드렸던 점수제도를 생각하며 최대한 보수적으로 운영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관련 글 보기

네이버 블로그 무료 이미지 사이트 절대 이용하지 마세요!

[강의] 하루 30분 월 200만원 버는 네이버 블로그

Leave a Comment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