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무료 이미지 사이트 절대 이용하지 마세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블로그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절대 이용하시면 안됩니다. 포스팅을 할 때 상위노출을 위해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건 사진과 이미지입니다. 이로 인해 많은 분들이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하시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는 오히려 상위노출 점수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왜 무료 이미지를 사용하면 안되는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네이버 블로그 무료 이미지는 중복 이미지로 판별한다

무료-이미지-사이트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이 상위노출 되기 위한 조건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그 중 누구나 아는 사실은 바로 이미지를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인데요. 매번 관련된 직접 찍은 사진을 가지고 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보통은 이미지를 구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작권에 걸릴 위험이 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Pixabay, Unsplash 등등)에 있는 사진을 이용하는데요.

웹사이트에 존재하는 모든 이미지들은 업로드 순간 자동적으로 저작권이 부여되기 때문에,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에서 사용하는 사진은 네이버에서 중복 이미지로 판단한다는 점입니다. 네이버 알고리즘은 중복 글, 중복 이미지를 싫어합니다. 새로운 글과 새로운 이미지를 올린 사람들에게 상위노출 점수를 더욱 주게 됩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 나와있는 사진들은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그 어느 사진보다 중복된 이미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저작권을 지키기 위해 했던 행동이 나의 포스팅이 상위 노출되는 것을 막는 것이지요.

이 사실을 알게 되면 답답함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매번 포스팅을 할 때마다 많은 사진이 필요한데 어떻게 하느냐라는 질문이 생길 수 있는데요. 손쉽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중복 이미지를 방지하는 방법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에 이미지를 사용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이미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저의 책을 읽으신 분들이나 강의를 들으신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실텐데요. ’30초만에 고퀄리티 이미지 만들기’를 배운 분들이시라면 해당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이 방법을 모르신다면 2번째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무료 이미지를 조금씩 변형하는 것인데요. 파워포인트 또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필터를 씌우고, 의도적으로 모양을 변형시키는 것입니다. 사람의 눈으로 봤을 때는 누가봐도 같은 이미지이만, 이러한 변형을 거친다면 컴퓨터는 다른 이미지로 판별합니다. 물론 100% 다른 사진으로 판단하는 것은 아니지만, 중복도가 낮춰지기 때문에 같은 블로그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쟁자들 보다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무료-이미지

왼쪽과 오른쪽 사진을 비교해봅시다. 픽사베이를 통해 가져온 블로그 무료 이미지를 이용했습니다. 왼쪽은 원본 사진이며 오른쪽은 필터를 입히고, 액자를 만들어 변형을 시켜주었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변형을 시켜주게 되면 중복도를 많이 낮출 수 있습니다. 같은 블로그 레벨이 서로 포스팅을 했을 때 오른쪽 이미지처럼 변형한 블로그가 훨씬 오랫동안 상위노출을 유지시켜줍니다.

출처를 남기실 때 링크 절대 남기지마세요

마지막으로 한 가지 팁을 더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블로그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하다보면 몇몇 사이트는 출처를 필수적으로 남겨야 합니다. 당연히 이미지를 자유롭게 사용하게 해주었으니 출처를 남겨주는 것이 좋겠지요.

하지만 네이버 상위노출 알고리즘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계시다면 절대 하지말아야 할 행동임을 아실 것입니다. 만약 출처를 남길 때 링크를 남기게 된다면 상위노출 점수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저품질의 한 요소입니다. 실제로 제가 피드백을 해드리다보면 너무 정직하게(?) 출처 링크를 남발하다보니 저품질에 먹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만약 무료 이미지를 사용하셔야 한다면 링크를 남기지 않아도 되는 조건의 사이트를 이용하세요.

만약 꼭 남기셔야 한다면 절대 링크 형태로 남기지 마세요. 중복이미지 보다 더 블로그에 치명적이며, 성장을 급속도로 낮추는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이웃 늘리기 절대 하지마세요!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 TIP 5가지

[강의] ‘하루 30분 월 200만원 버는 네이버 블로그’


Leave a Comment

SNS